진화론을 믿는 사람들은 좀더 분명하고 확실한 자료를 제시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진화론자들이 창조를 믿는 과학자들의 오류라고 제시하는 많은 내용이 실제로 창조론자들이 말하는 것과 상당한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진화론에서도 과거 다윈의 점진적 진화론에서 구둣점식 진화론
비판을 받는 두 가지 서로 다른 입장의 중도 이론을 소개하겠다.
2.1 유신론적 진화론진화론은 성경의 창조론을 탈피하여 생명의 세계를 설명하려는 하나의 이론이다. 신학자들은 진화론이라는 새로운 패러다임에 직면했을 때, 거부와 수용이라는 뚜렷한 이원론적인 양상을 띄게 되었다. 물론
비판을 다루지 못했다.
2.2. 철학적 관점에서의 주장과 비판
2.2.1. 달걀 우선론
철학적 관점에서 달걀 우선론을 지지하는 예를 소개하고자 한다. 다음은 달마보전의 ‘계란건곤’이라는 글이다.
초조(初祖) '혜가'가 스승인 '달마'에게 물었다. "스승님, 닭이 먼저입니까, 달걀이 먼저입니까
1. 인간론의 중요성과 그 종류에 대하여 설명하라.
지식의 주체이자 대상이 될 수 있는 존재는 인간밖에 없다. 인간만이 자신에 대해서 물을 수 있는 유일한 자기 반성적 존재라는 말이다. 그래서 현대철학과 현대신학은 인간론에 집중되고 있다. 철학적 인간학의 창시자인 막스 쉘러(Max Scheller)는 철학
창조론
1) 창조론의 정의
창조론(創造論)의 사전적 의미는 ‘우주 만물이 어떤 신적 행위에 의해 만들어 졌다고 하는 주장’이다. 한마디로 신이 세상을 만들었다는 것이다. 메소포타미아, 수메르, 이집트 등에도 옛날부터 창조론적 주장이 있었으며, 기독교적 입장에서는 창세기 1장 1절에 “
창조론 속에 숨어있는 과학까지 함께 엮어 보려 한다.
Ⅱ. 창조론
1. 창조론창조론에 대한 생각은 고대에도 있었다. 대표적인 것이 에누마 엘리쉬(메소포타미아의 우주론적 사본)이며, 그 외 수메르의 에아 신화, 이집트의 라에 의한 창조 등이다. 그러나 그리스도교적인 입장에서 창조론이란 유
1. 20세기 종교와 과학의 관계 변화
1. 근대과학은 자본주의와 밀접하게 연결되어 근대 자본주의 확립과 유지 및 확장에 필수불가결한 요소였다. 때문에 종교로부터 권력을 빼앗을 수 있었다.
2. 세상을 인식하고 이해하는 합리성의 기준이 변화
(종교적 언어와 설명 → 과학적 언어와 설명)
-그렇
진화론자들은 과학적으로 연구를 진행하고 발전시키고 있다. 반면 창조론은 ‘과학’이라고 보기에는 어려운 지점들이 있다. 실제로 진화론의 영문 표기는 Theory of Evolution 이지만 창조설은 Doctrine of Creation이다.
다윈의 ‘종의 기원’은 두 가지 기본 명제를 확증하려는 시도였다. 첫째는 다윈이 “
진화론을 뒷받침 해주는 여러 이론들 및 설(說)의 발달과 존재가 진화론을 지지하는 이유이다. 둘째, 창조론은 종교라는 비과학적인 학문에 크게 의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창조론 진영은 신이 "어떻게" 창조했는지를 밝히지 못할 뿐 아니라, 단지 전지전능한 능력으로 창조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우리
진화론과 창조론 모두 하나의 가설에 불과하고 절대적 진리는 아니다. 성경에 나오는 창세기 구절이 허구적이고 신화적이다. 진화론 역시 중간 과정의 화석이 발견되지 않기 때문에 어디까지나 모두 가설이고 한쪽이 옳다는 확실한 근거가 없으므로 두 입장 모두 존중되어야.
인간은 신이 창조한 산